조성기, <가격의 경제학 Price of economics>

2014. 11. 9. 22:05지혜롭게,/책,영화

 


가격의 경제학

저자
조성기 지음
출판사
책이있는마을 | 2009-08-17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금 당신이 알고 있는 가격이 반드시 옳은 건 아니다만일 당신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당신이 파는 혹은 구입하는 상품의 가격이 왜 이 가격인지에 대해 고민 해본 적이 있는지?

 

또는, 상품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된 것인지 생각 해본 적이 있는가?

 

조금 오래 된 책이라, 최근 사례들이 없어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상품을 파는 사람들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나는 내 상품들의 가격에 대해 '다른 시각', '다른 고민'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특히 가격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해줘서 이해하기도 쉬운 편이다.

 

 

몇 가지 유용했던 내용들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1. 소비자가 그 물건 없이 지내기보다는 돈을 지불해서라도 사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금액과 살제로 지불하는 가격의 차액을 '소비자 잉여'라고 한다.

 

2. 대체재 : 비슷한 효용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수요가 늘면 다른 하나는 줄어드는 대체 관계에 놓이 재화 (예 : 밀가루와 쌀, 항공기와 KTX 등)

 

3. 보완재 : 한쪽의 수요가 늘면 다른 쪽도 따라서 느는 보완 관계에 있는 재화 (예 : 자동차와 휘발유 등)

 

4. 소득탄력성 : 소득이 1퍼센트 증가했을 때 수요는 몇 퍼센트 늘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플러스이면 정상재, 마이너스이면 열등재)

 

5. 죄수의 딜레마 : 협동보다는 배신을 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크다고 보고 배신을 택하지만 결국 협동할 경우 보다 더 못한 결과를 낳는다.

 

6. 하이트맥주 사례 :  1980년대 시장점유율 1위였던 오비맥주. 하이트맥주는 '물은 가려 마시면서 왜 맥주는 가려 마시지 않습니까?'라는 카피로 천연 암반수로 술을 제조 했음을 강조.

 

7. 식당 앞에서 김치를 담그는 모습을 보여 주인의 정성을 보이고 고객을 끌었던 식당의 사례

 

8. 비본질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가격 낮추기 : 버스에 좌석을 제거하면? /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영국의 라이언에어와 같은 저가항공 사례 / 다이소 / 델컴퓨터(조립식, 필요한 부품만) / 미샤

 

9. 공짜전략/ 공짜경제학(Freeconomics) : 스폰서 전략 (각종 인터넷 포털 사이트, 공중파 방송

 

10. 타다카피 사례 : 복사용지를 이면지 (광고면) 활용하여 공짜 인쇄

 

11. 소비자는 무의식적으로, 감상적으로 구매 결정을 내린다. 상품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뇌 깊숙이 자리 잡은 감정의 영역이고 의식은 구매 결정이 이뤄지고 난 뒤 그것을 합리화하는 기능만 한다 -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12. <이코노미스트>의 판매 전략

1) 온라인 잡지 : 59달러

2) 인쇄된 잡지 : 125달러

3) 온라인+인쇄된 잡지 : 125달러

 

13. 왼쪽 자리 효과(left digit effect) : 소비자들은 가격표의 첫째 자릿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예 : 1,900원이면 2,000원에 가까운데 싸다고 생각)

 

14. 다른 이가 시도해 이미 성공한 참신하고 흥미로운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고민거리에 그 아이디어를 차용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독창적인 것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에디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