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롭게,/책,영화

<지적대화를위한넓고얕은지식>_summary1. 역사

 

 

지/대/넓/얕

(1) 역사

1. 직선적 시간관과 원형적 시간관

- 직선적 시간관 : 시간은 하나의 방향을 가지고 전진해간다는 관점. 과거를 거쳐 현재를 지나 미래로 향한다.

→ 진보적 역사관 (역사는 끊임없이 발전해간다.)

그 방향은 변하지 않고 항상 일정하다.

- 원형적 시간관 : 시간은 순환한다. 계절의 반복, 매일매일 일상의 반복처럼 같은 패턴으로 반복된다.

→ 순환적 역사관 (역사는 발전과 퇴보를 반복한다.)

 

2. 생산수단 그리고 자본주의의 특성

- 역사의 다섯 단계

1) 원시 공산사회

2) 고대 노예제 사회

3) 중세 봉건제 사회

4) 근대 자본주의

5) 현대

*원시-근대 : '생산수단'을 누가 소유하는지에 따라 변화

*근대-현대 : 자본주의의 특성에 따라

 

3. 원시 공산사회

- 생산물(곡물)과 생산수단(돌 조각)의 탄생 → 지시관계 발생 → 권력의 탄생

 

4. 고대 노예제사회

-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 (왕 - 귀족 - 평민 - 노예)

- 생산수단의 변화 : 토지, 영토

*생산수단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그것이 다른 사람의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 생산수단이 혼자서 소유할 수 있지만, 혼자서 운영할 수 없다는 점으로 인해 노동자의 반발 → 지배자가 '신'이다.

→ 독점의 정당성을 종교에서 찾는 '제정일치사회'(정치=종교)

 

<참고 사항>

*세기를 나누는 기준 : 예수의 탄생일 기준으로 예수의 탄생을 1년으로, 1세기의 시작으로 결정함.

*서구 사회의 문화와 역사를 관통하는 근원적인 배경

- 헬레니즘 : 그리스, 로마 신화

- 헤브라이즘 : 그리스도교. 이스라엘 민족과 유일신인 하나님과의 계약에 대한 역사적 흐름

*그리스도교

- 이스라엘의 나사렛 지역에서 예수 성장. 이 시기의 이스라엘 민족은 거대 제국으로 성장한 로마의 지배 아래 있었음.

이시기의 로마는 현대의 미국과 같은 영향력을 가진 나라였으며, 이스라엘 민족은 정치적으로 로마 제국의 통치를 받았고,

문화적으로는 신과의 계약인 '율법'을 중시하는 유대교의 문화권을 독자적으로 형성하고 있었음.

즉, 예수는 식민지인 이스라엘에서 탄생.

- 예수는 복음을 전파하러 이스라엘 지역을 떠돌아다녔는데, 형식화된 율법에 구애받지 않고 행동하여 율법학자들과 율법 이해와 충돌함.

예수는 반대자들의 고소와 제자 중 한 명이었던 유다의 변절로 로마의 유대 지역 짐정관인 '본디오 빌라도' 앞에 서게 됨.

- 과월절이라는 유대 민족의 풍습으로 이날에 죄수 한 명을 풀어줄 수 있는 풍습이 있었음. 이에 빌라도는 유대인들이 원하는 한 명을

살려주겠다고 하였으나 유대인들은 바라바라는 로마에 저항에서 폭동을 주도했던 독립운동가를 선택함.

- 예수를 십자가 처형을 선고받고 생을 마감했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여 제자들을 모아 초기 그리스도교의 기반을 닦음

- 로마의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박해의 대상이었던 그리스도교를 사실상 로마의 국교로 정립 → 유럽 전체로 뻗어나간 그리스도교

 

5. 중세 봉건제사회

- 사회적 계급 : 국왕 - 성직자 - 영주 - 귀족 - 기사 - 농노 - 노예

- 가장 중요한 계급은 영주 : 성의 주인으로서 성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에 해당하는 장원 소유(영주의 사유지. 영주의 생산수단)

→ 영주들 간에 끊임 없는 권력 싸움 → 자신들의 장원을 방어하기 위해 성 축조

- 국왕은 신으로부터 통치의 권한을 인정받은 존재였고, 그 권한은 성직자가 인정해줌.

- 중세 후기의 변화

1) 상업의 발달 : 지중해를 중심으로 무역이 활발해지마 부를 축적한 상인 계층 등장

2) 공장의 발생 :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 발명 → 분업

- 구권력(왕,영주)과 신권력(부르주아) 간의 갈등 발생

- 신권력인 부르주아는 신의 역할을 대신 할 것을 찾아 인간의 '이성'을 주장

- 자신들의 정치 참여를 정동화하기 위한 이론으로 '사회계약설' 지지 (왕권신수설 대체)

- 신권력의 승리 :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지배를 받지 않는 자유인이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대량 등장)

 

6. 근대 자본주의 (18세기-제2차세계대전이 끝나는 1945년까지)

- 사회계급 : 부르주아 - 프롤레타리아

- 자본주의 : 산업혁명(공장의 탄생→대량생산)에 의한 탄생

- 자본주의의 특징 : 공급 > 수요 : 공급과잉, 초과공급

- 수요를 늘리기 위한 방법 : 새로운 시장 개척, 가격 인하

- 제국주의 :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식민지를 만듦.

예) 영국은 인도를 식민지화한 후 면직물을 인도에 판매하고 그 대가로 아편을 받음

- 제1차세계대전

원인 : 독일의 동맹국이었던 오스트리아의 황태자가 러시아 사라예보 지역에서 민족 문제로 세르비아계 청년에게 암살당하여

이를 빌미로 독일은 러시아에게,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에 선전포고

(근본적 원인은 독일이 뒤늦은 산업화로 식민지 경쟁에서 제외 되어 식민지가 필요했다.)

대립 구도 : 독일-오스트리아-헝가리 VS 영국-프랑스-러시아

결과 : 독일과 오스트리아 패배. 전쟁이 끝난 후 1919년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에서 '베르사유 조약' 체결로

전쟁 법죄국인 독일이 막대한 전쟁배상금을 물게 함

 

7.세계경제대공황

- 공급>수요 : 더 이상 과잉 재고를 처릴 할 식민지 부족 현상 → 가격인하

- 공급과잉→가격경쟁→구조조정→대량실업→소비위축→공급과잉......

- 사회의 경기침체로 실업자는 늘어났고, 문을 닫는 공장과 기업 속출함.

이 문제가 폭발한 것이 세계경제 전체를 무너뜨린 세계 경제대공황(1929년)

- 미국 : 뉴딜정책 시행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루즈벨트는 국가가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자유 시장의 문제점을 해소함.

바본주의의 문제점을 수정 한다는 의미에서 '수정 자본주의' 혹은 초기 자본주의와의 차이점을 강조하기 위해 '수정 자본주의'라 불림

특히, 경기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댐 건설 등의 공공사업 추진.

- 러시아 : 공산주의 경제체제 선택

문제가 된 자본주의 자체를 폐기하고 공산주의를 선택했다. 그러면서

소련(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으로 명칭 전환.

- 독일 : 군국화

히틀러는 독일 민족의 땅이 너무 좁고, 독일의 영토가 오염 되었으며 그 원인을 '유대인'이라 했다.

이로써 유대인 대학살인 '홀로코스트'가 시작 되었다.

(당시 유대인은 예수를 살해한 우주적 범죄 민족으로 취급 받았으며 자신의 국가가 없이 여러 국가에 흩어져 살았다.

그래서 중세시대 가장 천시 되었던 상업과 대부업에 종사했고, 이후 자본주의가 도래하면서 무역과 금융업으로 발전하여

유대인들은 막대한 부를 벌었다.)

*유대인 학살의 실질적 원인

베르사유 조약에 따라 전쟁배상금을 물어야 했는데, 히틀러는 당선 당시 전쟁배상금을 물지 않게 하겠다고 민중들에게 약속했다.

그 방법으로 전쟁을 다시 하기를 선택한 것이다. 하지만, 전쟁을 하려면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부유한 유대인들을 선택.

 

8. 제2차세계대전

- 독일, 일본 VS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 중국, 호주 등 (식민지를 얻으려는자 vs 식민지를 지키려는자)

-1939년~1945년

-독일이 일본과 동맹한 이유 : 일본 역시 당시 타이완, 조선, 사할린을 식민지로 얻었으나 세계 대공황의 영향으로 경제적 위기에 봉착.

그 해결책으로 대륙 진출을 꾀했다. 이렇듯 두 국가가 목적이 같았기 때문에 동맹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결과 : 연합국의 승리. 독일이 먼저 항복하고,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미국의 핵폭타이 투하되고 일본도 항복.

1945년 8월 15일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세계대전 종전일이 되었고, 일본의 식민지였던 국가의 광복절이 되었다.

 

9. 냉전시대

- 영국과 프랑스로 대표되는 유럽 사회는 전쟁으로 황폐해졌고, 제2차세계대전의 승저눅인 미국과 소련이 세계의 중심이 됨

- 미국과 소련으로 대표되는 자본주의 vs 공산주의에 따라 세계도 두 체제를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 공산주의 국가는 자본주의 국가와 무역 거래를 하지 않고 적대적인 관계를 갖는 특성이 있음.

이는 자본주의 국가에게 시장 축소를 의미하며, 생산중단, 공황을 의미한다.

또한, 공산주의는 노동자들을 옹호하므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내적으로 붕괴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적대시했다.

- 자본주의 국가의 지배자들은 '국가'와 '애국'이라는 개념을 노동자들에게 강요하여 순종하게 만들었다.

- 소련의 경기침체로 소련은 러시아로 해체되고 공산주의 체제는 몰락함

 

10. 신자유주의의 탄생

- 1991년 ~

- 신자유주의 : 정부의 시장 개입을 비판하고 자유 시장을 주장